제 1 과 큰 질문

 

예수님께서 한번은 예루살렘 근처에서 전도하고 계실 때에 유대인 청년 한 사람이 급히 달려와서 "내가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눅 18:18)라고 질문했습니다. 교회의 초창기에 예수님의 사도들 중 한 사람인 베드로가 큰 무리에게 설교했을 때 그들이 베드로에게 "우리가 어찌할꼬?"(행 2:37) 물었던 것입니다. 초대 교회의 첫 선교사였던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다가 옥에 갇혔습니다. 하나님께서 강한 지진을 일으키사 감옥이 다 열리게 되었습니다. 바울은 자유했으나 그는 도망가지 않았습니다. 간수가 극히 진지한 태도로 그에게 다가와서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행 16:30)라고 물었습니다. 이 모든 사람들은 본질적으로 동일한 질문을 한 것입니다.

"어떻게 내가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있을까?"였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물어야 할 가장 중요한 질문입니다. 진실로 이것은 모든 사람을 위한 "큰 질문"인 것입니다.

 

어째서 이 질문이 모든 사람에게 중요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에서 우리는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17:24-31의 말씀은 사도 바울이 아덴에 있는 우상숭배자들에게 전했던 메시지였습니다.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신 신께서는 천지의 주재시니 손으로 지은 전에 계시지 아니하시고, 또 무엇이 부족한 것처럼 사람의 손으로 섬김을 받으시는 것이 아니니 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 이는 사람으로 하나님을 혹 더듬어 찾아 발견케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떠나 계시지 아니하도다.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있느니라 너희 시인 중에도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이와 같이 신의 소생이 되었은즉 신을 금이나 은이나 돌에다 사람의 기술과 고안으로 새긴 것들과 같이 여길 것이 아니니라.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허물치 아니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위의 말씀에 3가지 중요한 사실이 나타나 있습니다.

1)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피조물임으로 하나님께 대한 책임이 있다는 것과,

2) 모든 사람들은 무지와 죄로 인하여 하나님을 떠나 있는 고로 하나님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으며,

3) 모든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심판 받도록 되어 있음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면코자 한다면 그들의 죄를 마땅히 회개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들이 우리들의 구원 문제와 어떻게 관련되었는가를 이해하기 위하여 약간 더 생각하여 보도록 합시다.

① 위의 성경 말씀에 하나님이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라고 되어 있습니다. 각각 다른 민족들이 있으나 모든 민족은 처음에 하나님께서 지으신 단 한 인류가 갈라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이 지으신 백성들을 다스리기 위하여 하나님의 법을 주사 그들로 하여금 의와 행복의 길을 찾도록 하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피조물이기 때문에 인류는 하나님의 법을 순종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불순종 때문에 고통(불행)을 당하게 됩니다.

② 그런데 첫사랑 아담은 우리가 창세기 3장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하나님을 불순종했습니다(창세기는 창조와 인류시작의 이야기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가 불순종했음으로 창조주와의 영적 교제를 상실했으며, 죄와 연약성과 사망의 종이 되어 버렸습니다. 전체 인류의 시조로서 모든 후손들에게 그의 죄성을 유전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다 죄 중에 출생하며 하나님의 성결과 사랑에 관하여는 무지한 가운데 죄된 삶으로 기울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구원받으려면 그는 그의 죄된 상태로부터의 구원을 얻어야만 하고, 하나님과 다시 친교를 가지는 길을 얻어야만 합니다. 그는 큰 질문, 즉 "어떻게 내가 구원의 길을 찾을 수 있을까?"를 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③ 우리들의 생명은 이 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이 죽을 때 육신과 영은 갈라지나 장차 예수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실 때는 몸은 다시 부활되어 하늘의 즐거움이나, 지옥의 고통 중에 영원히 살아갈 것입니다. 이 결정은 그리스도의 심판날에 그리스도의 보좌 앞에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영생의 확신을 가지기 위하여 우리는 죄와 심판으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하는 것입니다.

 

그 "큰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1) 영생에 이르는 길은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사도바울은 그의 젊은 크리스천 친구 디모데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딤후 3:15) 우리가 성경 말씀을 부지런히 공부하는 이유가 바로 성경이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구원의 길로써 세상에 오셨습니다.

예수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암송할 성구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 8:12)

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암송할 성구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위의 말씀들은 예수께서 영생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자신이 그 길로서 오신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Ⅰ. 본문에 대한 문제

1) 인간이 물어야 할 "큰 질문"이란 무엇인가?

답. 그 "큰 질문"은 "내가 어떻게 _________ 찾을 수 있을까?" 이다.

2) 이 땅의 사람들이 어디서 왔는가?(옳은 답에 ○표를 하시오.)

_____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피조물이다.

_____ 모든 사람은 하등 동물로부터 진화된 것이다.

3) 자연적인 상태에서 사람들은 하나님과 어떤 관계에 있나?

답. 모든 사람들은 ____________ 하나님을 ________ 있는 고로 ______________ 필요가 있다.

4) 어떤 책에서 구원에 관한 명백한 길을 찾아볼 수 있는가?

답. 구원에 관한 길은 하나님의 말씀 곧 __________에 잘 나타나 있다.

5) "나는 길이요, 진리로, 생명이니"하신 분이 누군가?

답. _______________ 말씀했다.

Ⅱ. 사도행전 17:24-31까지를 읽으시고 답하시오.

6) 누가 세상을 지으셨나? (24절)

답. _________께서 우주와 그 가운데 있는 만유를 지으셨느니라.

7) 우리가 누구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고 있는가? (28절)

답. 우리가 __________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고 있느니라.

8) 하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무엇을 하라고 명하셨나? (30절)

답. 이제는 어디서든지 하나님께서 사람을 다 명하사 __________ 하셨으니.

Ⅲ. 야고보서 3:8, 9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9) 인간이 처음으로 창조되었을 때에 어땠었나? (옳은 답에 ○표하시오.)

_____ 인간들은 다른 동물과 같이 지음을 받았다.

_____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을 받았다.

Ⅳ. 로마서 3:19-26까지를 읽으시고 답하시오.

10) 세상의 어떤 사람들이 하나님을 대항하여 범죄 하였는가? (23절)

답. _________ 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11) 자연인은 그의 죄 까닭에 하나님 앞에서 어떤 상태에 있게 되는가? (19절)

답. 죄 때문에 모든 사람은 하나님 _______ 아래 있게 된다.

12)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의 죄를 어떻게 하시려는가? (25절)

답. 그리스도의 피(사망)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______________ 자기의 의로움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지나간 죄를 용서하는 것이나 도말하심을 뜻함.)

Ⅴ. 로마서 5:1-12까지를 읽으시고 답하시오.

1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관계에 어떤 변화가 마련되어 있습니까? (10절)

답. 우리가 _______ 그의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_______ 되었다. (교제의 회복)

14) 첫 아담과 그의 죄로 모든 사람들에게 어떤 두 가지 두려운 것들이 미치게 됐나?

답.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_______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_______ 왔나니.

15) 우리들의 죄 때문에 그 아들을 보내사, 죽게 하신 하나님의 특성은 무엇인가? (8절)

답.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_________을 확증하셨느니라.

Ⅵ. 마태복음 25:31-46까지를 읽으시고 답하시오.

16) 인류의 어떤 부분의 사람들이 그들의 행위로 심판 받게 됩니까? (32절)

답. _______ 민족(사람)이 심판 받게 된다.

17) 심판으로 사람들이 받을 수 있는 두 종류의 운명은 무엇인가? (46절, 요한복음 5:28-29)

답. 저희는 _____에 의인들은 _____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Ⅶ. 사도행전 4:8-12까지를 읽으시고 답하시오.

18) 구원의 길은 얼마나 많이 있습니까? (12절)

답.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______________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

Ⅷ. 이 책의 앞 부분에 "큰 질문"을 물었던 몇 사람들의 예가 있었는데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은 동일하지 않았으나 그 내용은 같은 것이었습니다.

19) 베드로가 사도행전 2:28에서 사람들에게 한 대답은 무엇인가?

답.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_________ 각각 _____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_______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________로 받으리니.

20. 빌립보 간수에게 바울은 사도행전 16:31에서 어떻게 대답했나?

답. _______________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__________을 얻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