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과 회 개

 

예수님께서 전도하기 시작하시면서 백성들에게 첫째로 권하신 말씀은 회개였습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하였습니다(막 1:14, 15).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회개하지 않고는 하나님 나라에 결코 들어갈 수 없음을 잘 아셨던 것입니다.

교회가 시작되었던 날에 베드로는 많은 군중들에게 전도하셨습니다. 군중들이 사도들에게 "어떻게 해야 겠는가"를 물었을 때에 베드로는 대답하기를,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나.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라"고 하였습니다(행 2:38). 바로 그 날에 약 3,000명의 사람들이 회개하고 그들의 죄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죄에서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온 사실에 대한 공적(公的) 증거로써 그들은 물로 세례를 받았던 것입니다.

최초의 기독교 선교사라 할 수 있는 바울은 아덴에서 말씀을 전하기를 "하나님이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을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나니라." 하였습니다(행 17:30).

이 사도들과 성경 가운데 다른 많은 사람들이 밝히 말한 것은 모든 사람이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야만 한다는 필요성이었습니다. 이 명령은 성경에 나타난 그 시대 사람들에게 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명령입니다.

그러면 회개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질문과 이것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 대답을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첫째, 왜 모든 사람은 회개해야 하는가?

회개가 꼭 필요한 네 가지 이유를 알아보기로 합시다.

1) 첫째 이유는 로마서 3:23에 나타나 있습니다.

 


암송할 성구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 3:23)

이 말씀은 모든 사람이 창조주(創造主)이신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바를 지키지 못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을 거스리고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행동하여 왔던 것입니다.

2) 죄는 인류를 위하여 주신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성경에 말씀하기를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요일 3:4) 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법을 인간에게 주신 것은 인간을 불행하게 만드시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기쁨으로 지켜 행할 수 있는 길로 인도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만드신 세상을 의롭게 통치하시는 분이시니 마치 지혜로운 부모가 불순종하는 자녀들을 징계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의 완전한 법을 지키지 않는 자들을 벌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죄를 지으면 먼저 하나님께 대하여 죄를 지은 것이니, 그는 하나님의 법을 범하였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는 다른 그 누구에게 죄를 지었겠으나,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 거룩하신 하나님께 범죄 하였다는 사실입니다.

3) 우리의 죄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성경이 말한 대로,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하였습니다(고전 15: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죽음에서 구원하시기를 원하셨기 때문에 우리의 죄가 예수님으로 하여금 고난을 받으시고 우리대신 죽으시게 만들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마땅히 우리 죄를 회개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4) 회개는 하나님께서 우리가 지은 죄에 대하여 우리를 용서하시게 되는 기초(근거)가 되는 것입니다. 그의 말씀이 분명히 다음과 같이 나타났습니다.

 


암송할 성구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행 3:19)

"죄 없이 한다."는 말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당신의 기록에서 없애 버리시고, 그 죄를 우리의 죄로 이 이상 더 치부(간주)하지 않으신다는 뜻입니다. 말하자면 우리가 그런 죄를 결코 범하지 않았던 것처럼, 하나님께서 그런 죄를 용서하시고 잊어버리시는 것입니다.

만일 그 누가 자기 죄를 회개하기를 거절한다면, 그는 형벌을 받을 수밖에 없으니, 이 형벌은 영원한 죽음 - 하나님으로부터의 영원한 분리(나누임)인 것입니다. 그런고로 오직 회개하는 사람만이 죄 용서함을 받게 됩니다.

 

둘째, 회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여기에도 네 가지 사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 회개한다는 것은 내가 지은 죄에 대하여 안타깝게 생각하고 뉘우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고후 7:10).

만일 당신이 회개해야 할 이유를 돌이켜 본다면, 왜 죄인이 자기의 지은 죄에 대하여 안타깝게 뉘우치게 되는 가를 알게될 것입니다. 그는 창조주 되시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였고 하나님을 근심되게 하였으며, 예수님으로 하여금 죄인된 그를 구원키 위하여 십자가에 못 달리게 하였으니, 그는 죄 사함 받기 위하여 다른 길을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2) 회개한다는 것은 죄 짓는 일을 그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 죄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권면과 약속의 말씀이 있습니다.

 


암송할 성구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사 55:7)

한번은 간음한 여인이 예수님께 끌려왔는데, 예수님은 그의 죄를 기쁘게 용서하셨습니다. 그 여자를 보내시면서 예수님은 그에게 말씀하시기를,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마라."고 하셨습니다(요 8:11). 만일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나서 여전히 우리가 죄 짓는데 행하는 것을 용납하신다면, 하나니은 죄 짓는데서 우리를 건져내시는 대신에 죄짓는 일을 장려하시는 것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단지 죄의 형벌을 제거하시기 위함이 아니라, 죄성(본질적으로 죄된 상태) 자체로부터 우리를 구출하시기위하여 그의 독생자를 보내신 것입니다.

3) 회개한다는 것은 우리의 죄를 고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암송할 성구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9)

죄인은 기도로써 하나님께 직접적으로 나아가서 자기가 죄지은 사실을 고백할 수 있습니다. 다윗 임금도 간음과 살인죄를 범하였으나 하나님께 나아와 기도하기를, "대저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든 죄악을 도말하소서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시 51:3, 4, 9, 14) 했습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말하기를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죄를 용서하시고, 다윗은 그 자비하심을 인하여 하나님께 찬송을 드렸다고 하였습니다.

4) 회개한다는 것은 하나님께로 부터의 용서를 구함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다윗의 기도 가운데서 그는 자신의 "피 흘린 죄"(살인죄)를 고백했을 뿐만 아니라, 자기의 모든 죄를 도말(塗抹) 또는 용서해 주실 것을 하나님께 구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사죄함을 받을 수 있으나, 그러나 이를 구하는 자에게만 값없이 거져 주시는 용서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라."고 하셨습니다(눅 11:9). 만일 우리가 죄 사함을 구하기만 하면, 하나님은 긍휼이 풍성하사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는 것입니다.

 

 

제 3 과 학습 문제

Ⅰ. 본문에 대한 문제

1) 인류의 어느 부문의 사람들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는가?

답. ______________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니라.

2)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필요로 하도록 만든 것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________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필요하게 한 것이다.

3) 고린도 후서 7:10에 의하면, 회개는 그 어떤 놀라운 것을 이루게 한다고 하였다. 그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________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다.

4) 하나님께서 우리의 지나간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면, 우리는 앞으로 죄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겠는가? (옳은 대답에 ○표를 하시오.)

답. _____ 하나님이 우리 죄를 용서하시면, 앞으로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

_____ 하나님이 우리 죄를 용서하시면, 하나님은 우리가 그 이상 죄짓는 일을 그치기를 원하신다.

5) 회개는 네 가지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무엇 무엇인가?

답. 회개는 다음 네 가지 사실을 의미한다. ① 내가 지은 죄에 대하여 _____, ② _____을 그치는 것, ③ 우리의 죄를 _____, ④ 하나님께로 부터의 _____를 구하는 것.

Ⅱ. 마태복음 3:1-12를 읽고 답하시오.

6) 2절에 언급된 회개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

답. 그들은 _______이 가까웠기 때문에 회개해야만 했다(이것은 누구든지 천국에 들어가려면 회개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7) 요한이 백성들에게 세례를 베풀기 전에 그들은 자기들의 죄에 대하여 어떻게 하였는가? (6절)

답. 그들은 자기들의 죄를 ___________ 세례를 받음.

8) 요한은 세례 베풀기 앞서서 종교적 지도자들(바리새인과 사두개인)에게 무엇을 요구하였는가? (7, 8절)

답. 요한은 그들에게 ________에 합당한 _________를 맺을 것을 요구하였다. (이것은 요한이 그들에게 세례 베풀기 전에 그들이 참되게 죄를 회개했다는 변화된 생애를 보여주어야 할 것을 강조하였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Ⅲ. 사도행전 3:17-26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베드로는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바로 그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면서 , 그들의 죄를 지적하였습니다.)

9) 무슨 목적으로 베드로는 그들이 회개해야 할 것을 말하였는가? (19절)

답. 베드로는 그들이 회개하고 돌이켜 그들의 ___________을 받으라고 하였다(돌이킨다는 것은 죄된 이전 생애를 그만두고, 의로운 새 생활을 시작함을 의미한다).

10) 베드로는 19절에서 죄 용서함을 받는 자(죄없이 함을 받는 자)에게 임할 큰 축복에 대해서 말하였다. 그 축복은 무엇인가?

답. ________________ 날이 ________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라. (이것은 죄 용서함을 받는 자들에게 기쁨과 즐거움의 때가 올 것을 의미한다.)

11) 베드로는 26절에서 말하기를 예수님은 그를 죽이는 자들에게까지 복 주시려고 보내심을 받았다고 하였다. 그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이 복을 받을 수 있는가?

답. 하나님이 그 아들 예수를 보내사 그들에게 복 주시려고 그들로 하여금 ________ 각각 그 ________ 함을 버리게 하셨느니라.

12) 이 구절들로부터 사람이 회개하면 죄(악함 26절)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할 것으로 생각하는가? (옳은 대답에 ○표를 하시오.)

답. _____ 회개한 사람은 죄된 일을 피하려고 조심하게 된다.

_____ 회개한 사람은 죄는 위험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게 된다.

Ⅳ. 마태복음 9:1-13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13) 예수님께서 중풍병자에게 무어라고 말씀하셨는가? (2절)

답. "소자야, 안심하라. 네 ________________을 받았느니라." (이 말씀은 죄사함 받는 일이 육신의 병 낫는 일보다 더 중요함을 말하는 것이니, 예수님은 그의 병을 고치시기 전에 그의 죄를 용서하셨다.)

14) 6절에 의하면 죄를 용서하는 권세는 누구에게 있는가?

답. ________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세가 있느니라.

15) 예수님은 어떤 종류의 사람을 회개하도록 부르셨는가? (13절)

답. 예수님은 ________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_______을 회개하도록 부르러 오셨다.

16) 예수님은 왜 죄인들과 같이 잡수셨는가? (옳은 답에 ○표를 하시오.)

답. _____ 그는 주위 사람들과 색다르기를 원치 않으셨기 때문이다.

_____ 그들은 죄 용서함을 받을 필요가 있었고, 예수님은 그들의 죄를 용서하실 권세가 있었기 때문이다.

Ⅴ. 요한일서 1:1-10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17) 죄인이 하나님께로부터 용서를 받으려면 무엇이 요구되는가? (9절)

답. 만일 우리가 우리 _______를 ______________,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18)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기 위하여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6, 7절)

답. 저가 빛 가운데 계신 것같이 우리도 _________________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이것은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을 계속 가지려면, 모든 일에 있어서 조심스럽게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해야할 것을 의미한다.)

Ⅵ. 요한일서 3:1-10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19) 예수님께서 세상에 나타내신 바 된 목적이 두 가지 있습니다. 무엇 무엇인가? (5, 8절)

답. 그가 우리 _________를 __________하려고 나타내신 바 되었다(5절).

그가 ___________의 일을 _________하려고 나타내신 바 되었다(8절).

20) 만일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하나님께로서 나면) 그의 죄에 대한 관계에 있어서 무엇이 달라지는가? (9절)

답. 하나님께로서 난 자 마다 죄를 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