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4 과 믿 음

 

제 3 과에서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전하신 처음 말씀은 회개에 대한 말씀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그 성경 구절을 다시 살펴보면, 그가 하신 두 번째 말씀은 복음을 믿으라는 명령이었습니다.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4, 15)

제 1 과에서 우리는 빌립보 감옥의 간수가 한 말을 들었습니다. 그 같은 성구는 이에 대한 바울의 대답을 또한 기록하고 있습니다.

 


암송할 성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사도행전 16:30, 31)

신약 성경에는 우리의 믿음에 대하여 거의 500번이나 말함으로써,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께 나아와 그의 죄에서 구원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찌니라." (히 11:6)

하나님께로부터 죄 사함과 영원한 생명을 받는데 믿음은 없어서 안될 꼭 필요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이를 주의 깊게 연구하여 그리스도 안에 있는 참된 구원하는 믿음을 가지도록 해야겠습니다. 참된 믿음에는 네 가지 단순한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믿음은 구원의 사실들을 지적(知的)으로 믿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죄에서 구원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려면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세상의 구주이심을 믿어야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독생자로 말미암지 않는 다른 구원의 길을 마련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런고로 만일 우리가 그를 믿지 아니하면 구원은 없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지 않은 어떤 유대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 하였노라. 너희가 만일 내가 그인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 죽으리라."(요 8:24) 했습니다.

우리가 구원을 받으려면,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과 그 말씀이 구원의 길을 우리에게 보여준다는 사실을 또한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송할 성구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로마서 10:17)

당신은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과 예수 그리스도는 당신의 개인적 구주로써 보내심을 받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습니까? 만일 믿으면 당신은 당신 마음에 시작된 믿음의 기초를 가지게 된 것입니다.

 

둘째, 믿음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한 개인적 위임(내어맡김)입니다.

만일 우리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요, 그 진리는 영원불변임을 믿는다면, 이제는 그 명령에 기쁘게 순종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법에 의한 통치를 기쁘게 받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구주가 되시는 동시에 우리의 임금이시오, 주인이 되시며, 우리는 그가 기뻐하시고 순종하는 종이되는 것입니다.

로마서 16:25, 26에서 바울은 말하기를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령이 모든 민족으로 "믿어 순종케 하시려고" 알게하신 바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그 명령은 선지자들의 글(성경)로 말미암아, 또 예수 그리스도를 전함으로써 알게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을 믿어야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의 믿음이 참 믿음이라면, 그것은 "믿음의 순종"을 포함하나니, 즉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참되게 믿는다면 그 말씀에 순종하게 될 것입니다.

만일 사람이 하나님을 믿노라 하고, 그에게 순종하지 않으려고 한다면, 그의 믿음은 순전한 믿음이 아닙니다. 성경은 말하기를 "행함(순종)이 없는 믿음이 헛것이니라(죽은 것이니라)"하였습니다(약 2:20, 26).

앞서 우리는 죄가 하나님의 법에 불순종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이 죄를 회개하면, 그 일은 더 이상 하나님의 법에 불순종하지 않기를 전적으로 결정하였음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는 하나님께 순종하기를 결정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믿음의 적극적인 위임입니다. 그래서 회개와 믿음은 언제나 나란히 진행됨을 알게 됩니다. 즉 불순종을 그치는 것이 회개요, 순종을 시작하는 것이 믿음입니다.

 

셋째, 믿음은 하나님의 신실하심(미쁘심)에 신뢰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이제 믿음의 첫째와 둘째 국면은 우리의 개인적 책임에 속했음을 알게 되었으리라 봅니다. 물론 하나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그를 믿을 수 있도록 하시고 죄에서 돌이킬 수 있도록 하시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러한 믿음을 우리 자신의 의지로써 행사(行使)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도 믿음의 이 셋째 국면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하여 그 어떤 일을 하시도록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전폭적인 신뢰를 가지고, 우리 자신의 책임으로부터 옮겨가는 하나의 고비이기도 합니다.

여기 대한 하나의 예로써 하나님의 약속을 들어서 믿음이 어떻게 거기에 적용되는 가를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성경이 말하기를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며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게 하실 것이요"하였습니다(요일 1:9).

여기서 믿음의 첫째 단계는 이 말씀은 하나님의 말씀이니 이 약속이 참된 것으로 믿는 것입니다. 믿음의 둘째 단계는 우리의 개인적 책임이 우리 죄를 자백하는 일임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 이것이 그 약속에 따른 우리의 책임입니다. 이같이 죄인이 그이 죄를 자백했을 때, 그는 그의 죄를 사하시고 깨끗게 하신다는 같은 약속에 따라 하나님을 신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바로 그 약속의 한 복판에 이 놀라운 확신이 있는 것이니, "저는 미쁘시사(신실하다)."는 사실입니다. 진실로 우리의 믿음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의존하는 것입니다. 그가 약속하신 것은 자기를 신뢰하는 그 사람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것입니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죄를 회개했으면 이제 지금 바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죄를 용서해 주실 것을 넉넉히 신뢰할 수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약속은 영원토록 참되기 때문입니다.

이 점에서 믿음이란 아주 개인적인 것입니다. 그것은 결코 단지 신조를 외운다든지, 진리에 대한 지적동의(知的同意)에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믿음이야말로 개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돌이켜 그를 당신의 생애 속에서 구주로 영접하는 것입니다.

 


암송할 성구




"영접하는 자 곧 그(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12)

당신은 지금 죄에서 돌이켜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의 구주로 영접하겠습니까? 그러시다면 지금 바로 당신은 하나님께서 당신을 그의 아들로 삼으시고, 당신의 죄를 용서하시고, 또 당신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는 일에 대해서 하나님께 감사 드리기 시작하십시오.

 

넷째, 믿음은 사람들 앞에서 고백되어야 합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송할 성구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로마서 10:9, 10)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시인할 것이요, 누구든지 사람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낟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저를 부인하리라."(마 10:32, 33) 하셨습니다.

고백하는 일의 한가지 형태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과 죄에서 건져주시는 우리의 개인적 구주로 믿는 것을 공적으로 증거하는 일입니다. 고백의 또 하나의 형태는 세례이니 세례는 우리가 죄에서 씻음 받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생명이 부여 죄었음을 나타내는 행위입니다.

제 4 과 학습 문제

Ⅰ. 본문에 관한 문제

1) 믿음의 첫째 요소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구원의 사실들을 ____________것이다.

2) 믿음의 둘째 요소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모든 일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한 ____________이다.

3) 믿음의 셋째 요소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____________것이다.

4) 믿음의 넷째 요소는 무엇인가?

답. 믿음은 사람들 앞에서 ____________ 되어진다.

5) 우리 믿음의 고백의 두 가지 특별한 형태는 무엇인가?

답. 고백의 한가지 형태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다는 사실을 ____________하는 일이요, 또 하나의 형태는 우리가 죄에서 씻음 받았음을 표시하는 ______이다.

Ⅱ. 요한복음 5:24-27의 예수님의 말씀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6) 24절에 의하면 영생을 얻기를 원하는 자들에게 필요한 두 가지 것이 무엇인가?

답. __________________ 또 ________________________ 자는 영생을 얻느니라.

7) 예수님은 그가 세상의 구주가 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입은 메시아(구세주)이신 사실에 대하여 몇 가지 증거를 말씀하셨다(인간들은 구원받으려면 이 사실을 믿어야만 한다). 36, 37, 39절에 의하면 이 증거들 중 세 가지는 무엇인가?

답. "나의 하는 그 ______________가 나를 위하여 증거하는 것이요." (36절)

"나를 보내신 ____________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거하셨느니라." (37절)

"이 ______________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39절)

8) 왜 유대인의 지도자들은 하나님께로 부터의 영생을 얻지 못하였는가? (40절)

답.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________________를 원치 아니하는도다."

9) 왜 유대인의 지도자들은 예수를 믿지 못하였는가? (44절)

답. 저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____________은 구하지 아니하므로 예수를 믿지 못하였다.

Ⅲ. 마태복음 21:28-32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10) 세례 요한의 전하는 말을 들었을 때의 세리들과 창기의 태도는 어떠하였는가? (32절)

답. 세리들과 창기들은 요한의 말을 _______________.

11) 죄된 지도자들은 왜 요한의 말을 믿지 못하였는가? (32절)

답. 그들은 종시(끝내) _______ 믿지 아니하였다.

12) 이 구절로부터 회개와 믿음 사이의 관련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옳은 답에 ○표를 하시오.)

답. _____ 사람은 그가 참으로 믿기(믿음을 가지기) 이전에 회개해야 한다.

_____ 사람은 그가 회개하지 아니해도 참 믿음을 가질 수 있다.

Ⅳ. 요한복음 8:31-47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예수께서 백성들에게 말씀하셨을 때, 어떤 이들은 그를 메시아로 믿었으나, 많은 사람들은 믿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그의 말씀을 강력하게 반대하였다.)

13) 예수님은 어디로부터 오셨는가? (42절)

답. 예수님은 ____________께로 나서 오셨느니라.

14) 13절에 나타난 그 바리새인들은 왜 예수님의 말씀을 믿지 아니하였는가? (45절)

답. 예수님이 ____________하므로 저희가 그를 믿지 아니하였다.

15) 사람들이 진리는 거부하고, 그릇됨과 정욕의 길을 사랑할 때, 그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될 수 있는가? (44절)

답. 예 또는 아니오 : ____________

16)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기를 거절하는 이들에게 무엇이 발생하는가? (24절을 보시오)

답. 만일 사람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믿지 않으면, 그는 그의 ______ 가운데서 ____________.

Ⅴ. 요한복음 3:16-21을 읽으시고 답하시오.

17)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는가? (16절)

답. 누구든지 ______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으리라.

18) 왜 하나님께서는 그의 독생자를 이 세상에 보내셨는가?

답.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____________ 하려 하심이라.

19) 세상 사람들이 무슨 큰 죄 때문에 지금 심판아래 있는가? (18절)

답. 그가 ______의 이름을 ______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다.

20) 믿지 않은 자들이 정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19절)

답.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______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______하므로 빛보다 ______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