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과 새 생명

 

사도 바울은 신약 성경의 반을 썼습니다. 그리하여 바울은 수세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교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됐습니다.

그는 구원 받기 전 자신을 "죄인 중의 괴수"라고 후에 말했습니다. 그는 딤전 1:12-16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를 능하게 하신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께 내가 감사함은 나를 충성되이 여겨 내게 직분을 맡기심이니 내가 전에는 훼방자요, 핍박자요, 포행자이었으나 도리어 긍휼을 입은 것은 내가 믿지 아니할 때에 알지 못하고 행하였음이라.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미쁘다, 모든 사람이 받을 만한 이 말이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죄인을 구원하시려고 세상에 임하셨다 하였도다. 죄인중에 내가 괴수니라, 그러나 내가 긍휼을 입은 까닭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먼저 일절 오래 참으심을 보이사 후에 주를 믿어 영생 얻는 자들에게 본이 되게하려 하심이니라."

그리스도인을 살인적으로 핍박하던 바울이 사도로 바뀌게한 것은 그리스도의 놀라운 은혜 였습니다. 바울에게 있었던 놀라운 변화는 그리스도가 모든 사람들에게 행할 수 있는 표본이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사도 바울이 또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송할 성구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린도후서 5:17)

다른 곳에서, 거듭나 변화된 사람을 더럽고 낡은 옷을 벗어버리고, 깨끗한 새옷을 갈아입은 것과 비교하여 바울은 말하고 있습니다(골 3:8-17). 사람이 그리스도께 나아오게 될 때 새 생명이 주어진다는 사실을 위의 모든 성경 말씀들은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주를 영접한 자의 인격이 변화되고, 따라서 그의 행동이 또한 변화 받습니다. 이 과에서는 믿는 자 안에 일어나는 변화를 공부하려 합니다.

 

첫째로, 내적 성품이 변화를 받습니다.

그리스도인의 내적 생명에 관한 3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생각하여 보도록 합시다.

1) 예수 그리스도가 성령을 통하여 믿는 자 안에 그의 생명이 있도록 믿는 자의 마음 속에 들어오십니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 2:20)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그가 무덤에서 살아나시고 하늘에 올라가시게 되면 땅에 있는 믿는 자들에게 함께 거할 성령을 보내시겠다고 제자들에게 약속 하셨습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 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조금 있으면 세상은 다시 나를 보지 못할 터이로되 너희는 나를 보리니 이는 내가 살았고 너희도 살겠음이라."(요 14:16-19) 이 약속은 성령이 믿는 자의 마음에 들어오게 될 때 예수 그리스도 자신의 생명이 그 믿는 자에게 주어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의 생활이란 우리 자신의 힘으로 사는 것이 아니요,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내적 힘을 따라 살게 되는 것입니다.

2)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받는 사람은 새 욕망과 태도를 가지게 됩니다.

전에는 죄의 습관과 욕망에 의하여 지배를 받았으나 이제는 하나니을 기쁘게 해드리려 하여 모든 죄를 피하게 됩니다. 전에는 하나님에게서 떠났으므로 그에 대한 사랑이나 교제가 없었습니다. 이제는 하나니을 사랑하며, 그와 더욱 깊은 교제를 원하게 됩니다. 그런고로 기도하는 시간과 성경읽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예배하는 장소를 사랑하며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사랑하는 것입니다.

3) 그리스도가 신자의 마음 속에 거함으로 유혹을 이기는 내적 힘이 있습니다.

사람이 죄에서 구원받은 후에도 잘못하게 하는 유혹들이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악이 넘치는 세상에 살고 있으므로 옛 친구들이나 옛 쾌락, 옛 습성들이 우리를 죄에 다시 빠지도록 유혹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주님께 기도하면 우리의 원대로 주님이 우리를 강하게 해 주십니다. 다가오는 유혹들을 물리치기 위하여 어느 때나 필요한 힘을 달라고 기도할 수 있으며 기도로 그에게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암송할 성구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린도전서 10:13)

만일 믿는자가 부주의로 죄를 범했을 때에 그는 즉시 하나님께 그것을 고백해야 하며 용서를 구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다시는 그와 같은 유혹에 넘어지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기억 하십시오.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요일 1:9)

 

둘째로, 외적 행동에 변화가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인의 외적 생애에 관한 3가지 중요한 사실들을 생각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죄로 돌아가게 하는 모든 유혹들을 거절해야만 합니다.

이 말은 유혹을 받게 하는 모든 교제들과 유혹의 장소를 피해야만 하는 것을 뜻합니다. 예로써 만일 구원받기 전에 술을 즐겨 마시던 사람이라면 술집과 술꾼들을 피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들이 보는 것들로 유혹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는 죄와 감수성에 유혹을 주는 모든 유흥의 종류들을 피해야만 합니다. 거짓말 하는 것이나, 시험을 컨닝하는 것이나, 도둑질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에 반대되는 것임으로 그리스도인은 유혹받을 만한 행동을 열심히 거절해야만 합니다. 유혹의 장소에서 피하기가 불가능한 경우에 신자는 그 유혹을 이길 수 있도록 특별히 조심스러운 기도로 하나님의 도움을 청하여야만 합니다.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기도할 것을 가르치셨습니다.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마 6:13) 이것이 자주 드리는 우리의 기도가 되어야 하겠고 우리의 행동이 늘 기도와 일치해야 하겠습니다.

2) 믿는 자(신자)는 은혜 안에서 장성해야만 합니다.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저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가라."(벧후 3;18) 갓난아이가 정상적으로 자라려면 먹어야 하고 호흡해야 하며 운동을 해야만 합니다.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은 그와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양식입니다. 베드로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갓난아이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이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베드로전서 2:2) 기도는 그리스도인을 위한 호흡입니다. 그리스도와 그의 교회를 위한 봉사는 크리스챤들을 위한 건강한 운동입니다.

3) 믿는 자는 선한 일에 종사하여야만 합니다.

과거 건전치 못한 일에 종사했고 그런 일을 찾았으나, 이제는 하나님을 기쁘게 하며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위에 확장시킬 수 있는 일에 종사해야 합니다. 예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

선한 일이 죄에서 우리를 결코 구원시킬 수 없는 것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후 하나님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선한 일에 자신들을 바치도록 기대하십니다.

 


암송할 성구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엡 2:8-10)

그리스도인이 된다는 것은 교회에 출석하는 것이나 세례를 받는 일 이상의 것임을 공부를 통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란 그리스도를 통한 새 생명의 삶을 뜻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말이나 행동에서 그리스도의 생애를 보여야만 하고 모든 사랑을 주신 그리스도께 영광을 돌려야만 합니다.

제 5 과 학습 문제

Ⅰ. 본문에 대한 문제

1) 사람이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신자가 될 때, 두가지 중요한 변화가 있게 되는데 그것들은 무엇인가?

답. 첫째는 그의 ______________ 변화 받으며,

둘째는 그의 ______________ 변화받게 된다.

2) 그리스도인이 될 때에 예수님은 그 사람의 어디에 거하실까?

답.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영으로 그 사람의 ___________에 오시게 된다.

3) 그리스도가 신자의 생애에 들어오게 될 때 유혹을 이길 어떤 도움이 있나?

답. 그리스도가 신자의 마음 속에 거하심으로, 유혹을 이길 ______________이 있다.

4) 유혹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나? (옳은 답에 ○표를 하시오.)

답. _____ 유혹을 받게 되나 그는 항상 죄로 빠지려는 모든 유혹들을 물리쳐야 한다.

_____ 그리스도인이 된 후에는 더 이상 유혹받지 않는다.

5) 무엇이 갓 그리스도인 된 사람을 자라게 하나?

답. ________은 그리스도인의 젖과 같은 양식이다.

Ⅱ. 누가복음 19:1-10을 읽고 답하시오.

6) 삭개오는 어떤 사람이라고 사람들이 말했나? (7절)

답. 그들이 삭개오를 __________라 말했다.

7) 삭개오는 그의 직업에 관하여 어떤 특별한 죄를 고백했나? (8절)

답. 만일 __________________ 있다면 4배나 갚겠나이다.

8) 삭개오는 그의 생애가 변화 된 것을 보이는 어떤 것을 하겠다고 약속 하였나? (8절)

답. 내 소유의 절반을 ___________________오며,

9) 예수님이 세상에 오신 이유는 무엇인가? (10절)

답. 인자의 온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라.

10) 그 날에 예수님이 삭개오에게 무엇을 가져 오셨나? (9절)

답. 예수께서 이르시되 ____________________ 이르렀으니,

Ⅲ. 골로새서 3:1-25을 읽고 답사시오.

11) 그리스도인의 생명은 누구인가? (4절)

답. __________________

12) 옛 죄된 생애를 입고 있는 옷으로 비유하고 있는데 우리가 그리스도에게 나아올 때에 그 옛 옷들을 어떻게 해야만 하나? (8절)

답. 이제는 너희가 ________________________,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13) 그리스도인이 행하는 모든 일은 어떻게 해야 하나? (23, 24절)

답. 무슨 일을 하든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Ⅳ. 베드로 전서에는 초보적 그리스도인들이 당면하는 유혹과 어려움을 위한 많은 권고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베드로전서 전체를 읽는 것이 매우 유익할 것입니다. 다음의 문제들은 유혹을 이기고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이 되는데 도움을 주는 것들입니다.

14) 베드로 전서 1:23에 우리가 어떻게 거듭난다고 했나?

답. 너희가 거듭난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5) 베드로 전서 2:2에는 초보적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무엇을 얻는다고 하였나?

답. 갓난 아이들 같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6) 베드로전서 2:11에서는 육적 욕망에 대한 신자의 태도는 어떤 것이라 되어 있습니까?

답. 사랑하는 자들아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7) 세상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의 어떤 생활을 보도록 해야 합니까? (벧전 2:12)

답. 너희가 이방인 중에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8) 베드로 전서 3:12과 4:7에서 권고된 그리스도인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답. 너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9) 세상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의 생애와 믿음에 관하여 늘 물을 것인데 그리스도인은 어떤 일을 항상 준비해야 하나? (벧전 3:15)

답. 소망에 관하 이유를 묻는 자에게 ____________________

20) 만일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됐으므로 고난을 받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벧전 4:16)

답. 고난을 받은 즉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