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을 가기 전에"

 

유대인의 교육은 삶을 통한 교육이며 그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생활 속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정규적인 교육이 필요한데 그것은 우리 나라에서의 유치원 교육입니다.

그런데 유아기 아이들이 해야 할 일은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껏 뛰어 노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다양한 놀이와 게임을 통해 유아기 특성에 맞는 교육을 하는 곳이 좋은 유치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런 유치원은 하는 것도 없이 매일 노는 것만 같고, 교육비만 비싸다고 생각하여 기피합니다. 또 이에 편승하여 문자교육, 재롱잔치, 전시회 등을 요란하게 하는 유치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유치원을 선택할 때는 우선 어머니께서 유치원을 방문해서 유아교육을 전공한 선생님인지, 교실의 환경이 창의적이고 자유로운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치원이 결정되면 어머니께서 준비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게 해 주십시오. 새로운 환경을 맞게 되면 긴장하고 흥분해서 자는 시간이 늦어질 수 있으니 아이와 함께 시간을 정하고 약속을 지키도록 합니다.

둘째, 아침에 용변 보는 습관을 길러 주십시오. 대소변을 볼 때 옷을 벗고 입는 요령과 화장실에서 옷을 단정히 입고 나오는 예의를 지도합니다.

셋째, 유치원에 보낼 때는 허리띠나 멜빵보다 입고 벗기 쉬운 고무줄 바지를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아침밥을 충분히 먹고 유치원에 가게 해주십시오.

다섯째, 모든 일을 스스로 하는 습관을 길러 주십시오. 엄마는 아이가 모든 일을 스스로 하도록 옷걸이, 큰 서랍 등을 준비해 줍니다.

여섯째, 신발을 혼자서 벗고 신도록 지도해 주십시오.

일곱째, 말하는 예절, 인사하는 예절, 웃어른을 바르게 대하는 예절을 지도합니다.

여덟째, 건강 훈련을 해 주십시오.

편식은 유치원 입학을 계기로 담임과 협조하여 고치도록 해 주세요. 편식아동은 성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학업 성적 또한 나쁘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아홉째, 별명, 가명을 부르지 말고 호적에 있는 바른 이름을 불러 주십시오.

열째, 자기집 주소, 전화 번호, 부모님 이름을 일게 합니다. 강요하지 마시고 한두 번씩 일깨워 주어서 알게 합니다.

열한번째, 유치원은 즐거운 곳, 장난감이 많은 곳, 고마우신 선생님이 계시는 곳이라는 생각을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두번째, 어른이 보기에 좋은 것보다 아이가 쓰기에 편한 소지품을 준비합니다.

열세번째, 거리에서의 안전 지도를 해야 합니다. 신호등 바로 보기, 좌우를 살피면서 건너기, 줄서기, 모르는 사람 따라 가지 않기 등을 말해 줍니다.

 

곧 단체 생활을 시작하게 될 자녀를 둔 부모님들께서는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자립 훈련에 대한 지도 방법을 다시 점검하시어 밝고 명랑하고 지혜로운 어린이로 유치원 교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정혜숙/ 최고엄마의 유아생활상식 58가지/ 크리스쳔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