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길러 주세요"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골로새서3:10)

하나님은 창조자이시며 인간은 그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창의적입니다.

'모든 아이는 창의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아이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닙니다.

이 말은 모든 아이들 속에 창의적인 능력이 잠재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창의성이란 단지 기발하고 남다르게 독특한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오히려 산출된 결과의 내용이나 질이 얼마나 유용하고 바람직한 것인가 하는 것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창의성은 일반적으로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의 특성을 갖습니다.

아이들의 창의성을 길러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아이들이 집 안팎의 사물을 여러 가지 방식, 즉 흔들어 보고, 비틀어 보고, 눌러 보는 등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물감, 찰흙, 물, 블록과 같이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재료들을 제공해 주고, 흉내내기 놀이 등을 격려해 줍니다.

또한 창의적 사고를 기르는 데도 연습이 필요하므로 안전하면서도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이와 더불어 아이가 자신의 행동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스스로 가치 판단하도록 격려해 주고, 창의적 활동이 가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신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충분한 애정과 신뢰감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지나친 비판이나 평가는 좌절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지나치게 엄격하고 강제적인 경우, 냉소적이면서 아이의 실수를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 순종과 의존적 성향을 요구하는 경우와 스스로 창안해 낸 아이디어를 경청하지 않고 새롭거나 기발한 질문을 회피하는 것은 아이의 창의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창의성은 어른들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답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 자신이 문제해결을 위해 고민하고,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를 이리저리 생각해보고, 여러 가지 방법을 많이 연구해서 문제해결을 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실패도 경험해 보는 동안 길러지는 것입니다.

정혜숙/ 최고엄마의 유아생활상식 58가지/ 크리스쳔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