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1장 신앙의 근거

제2장

 

  1. 하나님의 계시
  2. 성경

 

2. 성경

1) 소개

어떤 이는 성경을 "하나님의 도서관"이라 말했는데 옳은 말이다.

성경을 한 책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66권으로 되어 있다. 성경은 39권의 구약27권의 신약으로 크게 나누어져 있다.

구약 성경모세 오경이 쓰여진 B.C. 1600년경으로부터 마지막 선지서인 말라기가 쓰여진 B.C. 420년경 사이에 쓰여진 것이다.

신약 성경마태복음이 기록된 주후 38년경에서 요한 계시록이 쓰여진 주후 96년 사이에 쓰여진 것이다.

 

2) 누가 썼을까?

인간의 입장에서 볼 때 성경은 약 1700년에 걸쳐 약 40명의 기자에 의해서 쓰여졌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중요한 사실은 이들이 하나님의 직접적인 조종에 의해서 썼다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영감이라 한다.

다음의 말씀들이 명백하게 성경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졌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도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라." (벧후1:21)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라." (딤후 3:16-17)

(렘 36:2-4) 너는 두루마리 책을 취하여 내가 네게 말하던 날 곧 요시야의 날부터 오늘까지 이스라엘과 유다와 열방에 대하여 나의 네게 이른 모든 말을 그것에 기록하라. 유다 족속이 내가 그들에게 내리려한 모든 재앙을 듣고 각기 악한 길에서 돌이킬 듯하니라 그리하면 내가 그 악과 죄를 사하리라. 이에 예레미야가 네리야의 아들 바룩을 부르매 바룩이 예레미야의 구전대로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신 모든 말씀을 두루마리 책에 기록하니라

(삼하 23:2) 여호와의 신이 나를 빙자하여 말씀하심이여 그 말씀이 내 혀에 있도다

(사 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사 44:28) 고레스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그는 나의 목자라 나의 모든 기쁨을 성취하리라 하며 예루살렘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중건되리라 하며 성전에 대하여는 이르기를 네 기초가 세움이 되리라 하는 자니라

(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그러므로 성경하나님의 말씀이다. 성경하나님의 말씀을 담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충분치가 않다. 그 이유는 성경의 어떤 부분은 영감된 것이고, 어떤 부분은 그렇지 않다고 하는 말이 되기 때문이다.

성경의 모든 말씀이 영감된 것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이다."(딤후 3:16)

기억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점은 성경만이 하나님께로부터 인간에게 주어진 기록된 계시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성경 말씀에 더 보태는 것이나 성경 말씀에서 빼 버리는 것을 금하고 있으며(신 4:2, 잠 30:5-6), 마지막 성경인 요한 계시록 22:18-19에서 인간들에게 경고하고 있다.

(신 4:2)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말을 너희는 가감하지 말고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라

(잠 30:5-6) 하나님의 말씀은 다 순전하며 하나님은 그를 의지하는 자의 방패시니라.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계 22:18-19)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3) 성경의 제목은 무엇일까?

성경 66권으로 되어 있다 할지라도 한 주된 제목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가 성경의 위대한 주제이다.

구약 성경그리스도에 관한 많은 예언의 말씀을 담고 있으며, 신약 성경은 그의 오심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4) 성경은 무엇을 말하고 있나?

성경은 시간의 시작으로부터 새 하늘새 땅이 있게 될 때까지의 미래에 대한 세계의 기록이다.

창세기는 세상의 창조, 죄가 들어옴, 홍수, 이스라엘 나라의 시작에 대해 말하고 있고, 출애굽기부터 에스더서까지는 그리스도의 탄생 400년전까지의 이스라엘 나라의 역사이며, 욥기부터 솔로몬아가서까지는 놀라운 시와 지혜가 나와 있으며, 구약 성경의 나머지 부분인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는 예언서로서 이스라엘의 당시 형편과 미래의 운명에 관해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말씀하신 메시지를 담고 있다.

신약 성경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를 말하고 있는 4복음으로 시작되어 있고, 사도행전에는 초기 기독교의 시작과 대 사도 바울의 생애가 나와 있으며, 로마서에서 유다서까지는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위대한 진리와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대한 실제적인 가르침을 교회와 개인들에게 보낸 서간들로 되어 있다.

요한 계시록지옥에서와 땅과 하늘 나라에서 있을 미래의 일에 대한 것들을 말해 주고 있다.

 

5) 결어

성경은 하나님의 생각과 인간의 형편과 구원의 방법과 죄인의 운명과 신자의 행복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성경의 교리는 거룩하고, 그 교훈은 감화력이 크고, 그의 역사는 참되고, 그의 결정엔 변함이 없다. 성경을 읽어 현명하게 되고, 이를 믿어 구원받고, 이를 실천해서 거룩하게 된다.

성경은 그대를 인도하는 빛이요, 그대를 길러주는 양식이며, 그대를 기쁘게 하는 위안이다.

성경은 여행자의 안내도요, 순례자의 지팡이며, 조종사의 나침반이요, 군인의 검이요, 그리스도인의 헌장이다.

성경에서 낙원은 회복되고, 천국은 열리며, 지옥 문은 드러나게 된다.

그리스도성경의 큰 주제이다.

인간의 행복이 성경의 계획이고, 하나님의 영광이 성경의 목적이다.

성경이 우리의 기억을 채워야 하고, 우리의 마음을 지배해야하며, 우리의 발길을 인도해야 한다.

성경은 부광이며, 영광의 낙원이요, 기쁨의 원천이다.

성경은 인간의 최고 책임을 말해주고, 최대의 수고를 갚아주고 그리고 그의 거룩한 내용을 가볍게 다루는 모든 사람들을 정죄하는 책이다.

성경은 책 중의 책이요, 하나님의 책이며, 인간을 향한 하나님계시이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