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2장 삼위 일체 하나님

제3장

 

 

하나님께서 자신에 관해 주신 첫 번째의 계시는 한 하나님 안에 복수의 인격이 있다는 것이다. 후에 하나님의 계시들은 이 인격들이 세 분으로서 성부, 성자, 성신임을 밝히고 있다.

 

1. 하나님의 이름에 의해 계시되었다.

하나님이란 히브리 원어는 "엘로힘"인데 이 말이 복수 표현으로 되어 있다.

(창 1:1) "태초에 하나님(복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단수)."

 

2. 하나님께 대한 대명사에 의해서 계시 되었다.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3. 분명한 말씀으로 계시되었다.

 

1) 구약성경

신명기 6:4.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복수) 여호와(단수)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단수)시니."

(사 48:16) "주 여호와 그의 신이 나를 보내었노라."

(사 6:3)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구약 성경에는 한 하나님께 복수의 인격이 삼위라고는 분명히 나와 있지 않다.

 

2) 신약성경

신약 성경에는 하나님의 인격의 수가 삼위임이 명확하게 언급되어 있다.

(마 3:16-1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성부 하나님은 음성으로, 성자 예수님은 실재로, 성령은 비둘기의 형태로, 삼위 하나님의 임재가 나타나 있다.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라."

 

4. 삼위 일체란 말이 성경에 나와 있지는 않으나,

계시된 말씀에 의해서 2세기부터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쓰여지게 된 용어이다.

삼위하나님께서 한 하나님이시란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 가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점이 아니고, 모든 참된 그리스도인들이 믿고 있는 성경에 계시된 사실이라는 점이 중요한 것이다.

성부 하나님께 감사하는 바는 구원의 계획을 세우심이요, 성자 하나님께 감사하는 바는 구원의 계획을 시행하심이요, 성신 하나님께 감사함은 구원의 계획을 필요한 심령들에게 적용하심이다.

세 인격이 어떻게 한 하나님이 되느냐고 물을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마음은 하나로되 그 마음은 판단과 기억과 상상의 세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세 기능을 가졌다고 세 마음이 있는 것이 아니고 한 마음인 것이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