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5장   성령

제6장

 

3. 세상과의 관계에 있어서의 성령

우리는 창조의 역사가 성령에 의한 것임을 이미 배웠다.

그러므로 성령께서는 어떤 면에서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계신 것이다.

 

1) 성령께서는 진리에 대해서 증거하신다.

사람들이 진리를 앍고, 듣게 될 때 성령께서 진리임을 증거 하신다(요일 5:7).

(요일 5:7)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① 그는 성경에 대해 증거하신다.

성경 말씀을 일고 듣게 될 때 바로 그 말씀이 진리임을 증거해 주신다.

(벧후 1:20-21) 먼저 알 것은 경의 모든 예언은 사사로이 풀 것이 아니니, 예언은 언제든지 사람의 뜻으로 낸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사람들이 하나님께 받아 말한 것임이니라

(요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② 그는 그리스도인들의 간증이 진실됨을 증거 하신다.

그리스도인의 간증이 진실된 것임을 증거하시는데, 못 배운 사람의 직접적인 간증이 잘 조직된 설교보다 더욱 강하게 사람들을 사로잡게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요한복음 15:26, 27을 참조하기 바란다.

(요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고전 12: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2)  성령께서는 세상을 책망하신다.

요한복음 16:8에 "그가 와서 세상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했다.

① 그는 를 책망하신다.

죄를 책망하심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라"(요 16:9)하셨다.

(요 16:9)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율법 시대에는 율법을 어긴 것이 죄로 책망을 받았으나 은혜 시대에는 대속을 거절한 죄가 책망을 받는 것이다.

(행 2:37)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잃어 버린 상태에 있는 사람은 율법을 어긴 때문이라기 보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받아들이지 않는 때문이다.

에덴 동산에서 인간이 넘어진 것은 하나님의 사망 형벌의 위협을 의심한 때문이요, 지금 잃어버린 상태에 있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약속을 의심하기 때문이다.

불신앙은 죄의 큰 뿌리가 된다.

② 그는 를 알게 하신다.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요 16:10)라고 하셨다.

(사 64:6) 대저 우리는 다 부정한 자 같아서 우리의 의는 다 더러운 옷 같으며 우리는 다 쇠패함이 잎사귀 같으므로 우리의 죄악이 바람같이 우리를 몰아가나이다

(신 6:25) 우리가 그 명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요 16: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예수께서 아버지께 가사 거기 계시게 된 것은 그가 참으로 의로운 분이시요, 하나님께 받아들여졌다는 것을 알게 한다.

③ 그는 심판을 알게 하신다.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요 16:11)고 하였다.

이 세상 임금인 사탄이 이미 심판을 받았다. 사탄과 그 추종자들의 운명이 영원한 지옥 형벌임을 의심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옥 형벌이 있다는 것을 세상이 알고 있는 것이다.

신자들은 성령 세례를 받아서 세상을 책망하고, 깨닫게 하는 하나님의 도구가 되어야 하겠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