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9장   타락한 인간

제10장

 

2. 타락의 결과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선악과를 먹은데 대한 벌은 사망임이 명백하게 나와 있다(창 2:17).

성경에 사망은 3가지로 나와 있는데 첫째는 몸의 붕괴요, 둘째는 영적인 사망으로 영이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분리되어 허물과 죄로 죽어 있는 것(엡 2:1)이고, 셋째는 잃어버린 영혼이 지옥 형벌을 받는 것으로 둘 때 사망(계 20:13-15)이다.

(창 2: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시니라

(엡 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계 20:13-15) 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 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1) 아담에게 주어진 결과

그가 영적으로 죽었으나, 몸이 즉시 죽어 지옥에 가지는 않았다.

① 법적인 결과(서류에 의한)

아담이브는 즉시 율법의 범법자가 되었으나 회개를 위해 둘째 사망은 보류되었던 것이다. 그들은 고백(창 3:12-13)과 피흘림으로 모형된 구속주(창 3:21)를 믿음으로 받아들여서 용서되었고, 벌은 제거된 것으로 믿는다. 아담이브는 믿음으로 구원받았다고 본다.

(창 3:12-13) 아담이 가로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가로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창 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② 자연적인 결과(눈에 보이는 실제적인 결과)

그들의 죄로 인한 자연적인 결과는 에덴에서 쫓겨남을 당했고, 양식을 위해 땀을 흘려야만 했으며, 아픔과 허약함을 따르게되었고, 육체가 죽게 된 것이다. 부활이 있기 전 까지는 아담의 죄로 인한 자연적인 결과는 제함을 받지 못할 것이다.

 

2) 인류에게 주어진 결과

로마서 5장 18절에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라는 말씀대로 인류의 조상인 아담의 죄의 행위는 모든 후손에게 그 영향을 미치게 됐다.

로마서 5:12에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라고 하였다.

① 법적인 결과

위에 언급된 것처럼 하나님의 간섭이 없었다면 인간들은 사망 형벌을 전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었으나 하나님의 은혜가 "죄가 더한 곳에"넘치게 된 것이다(롬 5:20)

율법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의 작용이 성경에 나와 있다.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 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롬 5:18)

(롬 5:20) 율법이 가입한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롬 5:18) 그런즉 한 범죄로 많은 사람이 정죄에 이른 것같이 의의 한 행동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생명에 이르렀느니라

 

아담이 인류의 조상인지라 아담의 범죄의 결과인 사망의 형벌은 그로부터 모든 후손에게 유전되게 됐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새 머리가 되셨다. 그의 의로 말미암아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사람들은 칭의를 받을 수 있는 상태에 놓인 것이다.

세상에 태어나는 어린이가 하나님의 율법을 고의적으로 어기는 일이 없다면 그는 아담유전죄를 가지고 있다 할지라도 책임을 질 것이 없고 그런 상태에서 죽는다면 그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어린이가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하는 시기에 이르러서 틀린 것을 알고도 행한다면 하나님 앞에서 받을 수 잇는 칭의를 상실하게 되며, "죄와 허물로 죽은" 타고난 본성으로 되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어린이들의 마음에 있는 타고난 죄는 하나님의 법을 어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범죄하는 그 영혼은 죽을 찌라 아들은 아비의 죄악을 담당치 아니 하리니 의인의 의도 자기에게로 돌아가고, 악인의 악도 자기에게 돌아가리라."(겔 18:20)

긍휼하신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아담의 원죄만으로 지옥에 가게되는 일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② 자연적인 결과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제2의 계명에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출 20:5)라고 말씀되어 있는 것을 보아 부모들의 죄의 결과가 자손들에게 물려지는 것이 있다. 아담의 죄의 결과가 온 인류에게 미치게 된 것이다. 이 죄의 유전된 결과들은 자연적인 것이지 법적인 것은 아니다. 자연적인 몸의 죽음은 유전된 죄의 결과이지만 영적인 죽음은 오직 자신의 죄의 결과인 것이다. 죄가 용서됨으로 법적인 결과는 해결이 되지만, 자연적인 결과는 몸의 부활이 있기까지는 온전한 해결을 볼 수 없는 것이다.

(출 20: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