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11장   중생의 교리

제12장

 

2. 중생(거듭남: Regeneration)

칭의의 역사는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행동이시고, 중생은 우리 안에서의 하나님의 역사이시다.

칭의성부성자 사이의 역사인데, 그의 속죄의 공로가 회개하는 죄인들에게 개인적으로 적용되어 하늘에 있는 죄의 기록이 도말 되는 것이다. 비록 순간적이라 할지라도 이 도말이 먼저 있어야만 하나님께서는 회개하는 자를 중생시키게 된다.

 

1) 신생(중생)의 필요성

구원받기 위해 거듭나는 일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죄를 알기 전에 죽은 유아들에게는 이 경험이 없어도 되지만, 다른 이들은 반드시 개인적으로 받아야할 경험인 것이다.

예수님의 선언

예수님께서 니고데모와 말씀하실 때 "너는 거듭나야만 한다."(요3:7)라고 선언하셨다.

중생이 없이는 영적으로 죽어 있음으로 중생이 필요하다.

아담의 죄의 형벌은 사망이었는데 그의 죄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미치게 됐다"(롬5:12)고 말씀되어 있다.

에베소서 2:1에 "중생한 자들이 전에는 죄와 허물로 죽어 있던 자이었다"고 나와 있다.

③ 하늘나라에 들어가기 위해 필요하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 3:3)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요 3:6)

 

2) 신생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

신생은 사람이 자신이 어떤 공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신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채운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의지의역사이고, 하나님 홀로 조건들을 채웠는지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실 재판장이시다.

하나님의 뜻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요 1:13)

하나님의 긍휼(자비)

거듭나게 하시는데 있어서 하나님의 뜻은 하나님의 긍휼 즉 사랑에 달린 것이다.

"우리 구주 하나님의 자비와 사람 사랑하심을 나타내실 때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 3:4-5)

하나님의 수단

사람 안에 어떻게 신생이 있게 하시는가를 명백하게 하나님께서 일러 주셨다.

"그가 그 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좇아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약 1:18)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 1:23)

④ 한 수단으로써의 설교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신생자들(자녀들)을 쓰셔서 다른 이들의 중생(신생)을 돕게 하신다.

"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고전 4:15)

설득과 설명이 사람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향하도록 하지만 순수하고도 단순하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 하나님의 약속의 결과가 있게 한다.

⑤ 구하는 자가 할 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요 1:12)

사람이 그의 마음에서 아는 모든 죄들을 진실되이 고백하고 버리며 예수를 믿으면, 하나님께서는 예수님 까닭에 그를 용서하시고 롭다 하시며 신생이 있게 하신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