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12장   성결의 교리

제13장

 

9. 자연적인 몸

인간의 본성에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연적인 욕구가 있는데 이것은 죄된 것이 아니다.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한도에서 이 욕구를 거절하는 것이 되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욕구들은 크게 두 가지로 말할 수 있다.

첫째는 육체적 조직에서 일게되는 욕구요, 둘째는 정신적 조직에서 일어나는 욕구이다.

 

1) 육체적 욕구들

육체적인 욕구는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음식에 대한 욕구

몸의 조직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을 필요로 하도록 되어있다. 창조주께서는 인간들이 정상 상태에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있게 만드셔서 식사하는 즐거움도 있는 것이다.

음식에 대한 욕구가 없어서 하루 세 번씩 억지로 식사를 해야만 한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울 것인가!

휴식과 오락에 대한 욕구

몸의 조직에는 휴식과 오락에 대한 반대의 경향을 가진 쌍둥이와 같은 욕구들이 있다.

육체의 근육은 일정 기간의 휴식을 가져야만 하도록 되어 있다 심장의 고동도 매 고동 사이에 휴식이 있고, 잠자는 동안에는 낮게 뛰는 것이다.

그러나 일정 기간 휴식이 있은 후에는 반대의 경향이 일게 되어 어떤 형태의 활동이 요구되는 것이다.

정상적인 활동은 유쾌한 일이 되고, 일이 없을 때에는 오락을 찾게 되는 것이다. 한동안 일한 후에는 다시 휴식의 욕구가 일게 된다.

성적인 욕구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남.녀의 두 성으로 만드셨고 서로 친화하도록 하셨다.

위의 두 욕구들과는 달리 이 욕구는 개인의 건강에 필수적인 것은 아니나 인류의 번식을 위해 필수적이다.

이 욕구의 바른 사용은 매우 중요하고, 이 욕구의 오용에 의한 악들은 너무 큼으로 하나님과 인간은 엄격한 법으로 울타리를 치고 있는 것이다. 이 법들의 한계 안에서 이 기능을 행사하는 것이나 거절하는 것은 옳은 것이다.

 

2) 정신적인 욕구들

정신적인 조직에서 일고 있는 욕구들을 분석하기는 더욱 힘들다.

행복을 위한 욕구

창조주 하나님의 소원은 하나님의 창조 목적에 신실한 사람들마다 행복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행복에 대한 인간의 욕구는 이기적인 것이 아니다. 죄를 떠난 이 욕구는 바른 것이다.

구원받지 못한 자들에 대한 가장 강한 호소는 그들이 구원받게 되면 구원받기 전 보다 더 행복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그러나 행복에 대한 그들의 개념이 중생(신생)에 의해서 바뀌어야 할 필요가 있다.

지식에 대한 욕구

이것은 창조주에 의해서 인간의 본성에 심어진 또 다른 욕구이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서들이 지식이 없어서 망한다."(호 4:6)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바른 종류의 지식에 대한 바른 종류의 욕구는 죄가 되는 것이 아니다.

(호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능력에 대한 욕구

이 욕구에 대한 하나님의 호소가 요한 계시록 2:26에 나와 있다.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라."

하나님께서는 틀린 욕구에 호소하는 분이 아니시다.

하나님께서는 성령 세례를 구하는 자에게 권능(행 1:8)을 말씀하심으로 자극하고 계신 것이다.

(행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소유에 대한 욕구

성경마태복음 6:19, 20에서 이 욕구에 대해 말하고 있다.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이 해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고 도적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적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적질도 못하느니라"

사회에 대한 욕구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본성 가운데 같은 종류, 같은 목적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교제를 가지고 싶어하는 욕구가 있도록 만드셨다.

구원받은 이들의 교제는 언제나 기쁜 것이다.

존경받고 싶은 욕구

이 욕구는 타락한 인간들의 본성에서 교만으로 변했다. 하나님께서 이간들이 타락하기 전 있게 하신 최초의 이 욕구를 이해하기는 매우 힘들다.

이 욕구가 없다면 그리스도인들의 옷차림은 단정치 못 할 것이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