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바른 신앙
CHRISTIAN HANDBOOK

목차로

15장   지  옥

제16장

 

4. 그리스도께서 음부를 방문하심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신 후 아래 세상을 방문하셨다.

"요나가 밤낮 사흘을 큰 물고기 뱃 속에 있었던 것 같이 인자도 밤낮 사흘을 땅 속에 있으리라."(마 12:40)

위의 말씀은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이 거하는 곳을 방문하신 것이라고 해석할 수 밖에 없다.

 

1) 스올과 하이데스

시편 16:10사도행전 2:27의 말씀을 비교하면 예수께서는 동일한 장소인 스올하이데스를 방문하신 것이다.

(시 16:10)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니이다

(행 2: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2) 낙원

예수님이 오른 편 강도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눅 23:43)고 하신 약속의 말씀으로부터 주께서 아래 세상을 방문하신 것은 곧 낙원을 방문하신 것이 분명하다.

 

3) 고통받는 곳

베드로 전서 3:18-20까지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바는 예수님이 아래 세상(음부)을 방문하셨을 때 음부 중 고통받고 있는 불순종의 영들에게 영으로 가셔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과 불순종의 결과가 어떤 것인가를 확인시키신 것 같다.

성경은 세상을 떠난 영혼에게 두 번째 구원의 기회가 있음을 결코 말하고 있지 않다.

(벧전 3:18-20) 그리스도께서도 한 번 죄를 위하여 죽으사 의인으로서 불의한 자를 대신하셨으니 이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 하심이라 육체로는 죽임을 당하시고 영으로는 살리심을 받으셨으니,  저가 또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할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하던 자들이라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 자가 몇 명뿐이니 겨우 여덟 명이라.

 

4) 결과

예수님이 아래 세상을 방문하셨다가 위로 올라가실 때 낙원이라 불리는 곳 즉 하이데스의 위쪽 구획에 있던 의로운 영들을 데리고 올라 가셔서 지금은 낙원이 비어 있다고 말하는 견해가 있으나 사도행전 2:34의 말씀을 보아 그렇지가 않다.

(행 2: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가로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힌 자를 사로잡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엡 4:8)는 말씀에 '사로잡힌 자'란 '사망'을 가리킨 말로 승리하셨다는 뜻이 된다.

 

생명줄성결교회 생명줄출판 서적 안내  /  통신공과 신청  /  위로